화상(burn)은 우리의 일상 속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위험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집 근처에 있는 맛있는 고기집에서 된장찌개를 하나 시킵니다. 펄펄 끓는 된장찌개를 종업원이 가져오다가 실수로 앉아있는 손님에게 뚝배기를 떨어뜨립니다. 손님은 화상을 입었을까요? 당연히 화상을 입었지요. 이 사례는 실제로 제가 목격한 일입니다. 손님은 얼굴이랑 다리에 뜨거운 된장찌개를 뒤집어쓰고 화상을 입었습니다. 그 손님은 그저 맛있는 고기와 된장찌개가 먹고싶었을 뿐인데, 가게에 가만히 앉아서 고기를 먹으며 된장찌개를 기다렸을 뿐인데 화상을 입고 말았습니다. 이렇듯 화상은 우리의 일상에서 몸을 잔뜩 숨기며 도사리고 있다가 갑작스러운 순간에 우리를 공격합니다. 오늘은 화상(burn)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상(burn)의 의미와 원리
화상(burn)은 피부나 조직이 열, 화학, 방사선 또는 기타 외부 요인에 노출되어 손상을 입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 손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화상 원인으로는 열(불, 뜨거운 액체 혹은 뜨거운 기체)에 의한 화상, 화학물질(산, 알칼리)에 의한 화상, 태양에 의한 화상(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 전기에 의한 화상 등이 있습니다. 화상의 원리는 뜨거운 물, 불, 화학 물질 등 외부 요인이 피부에 가해질 때 발생합니다.
열에 의한 화상일 경우, 열에 노출된 부위의 조직이 손상되는 것으로, 높은 온도는 피부 세포를 파괴하고, 혈관을 손상시켜 피부를 갈색으로 변색을 시키거나 출혈을 일으킵니다. 화학 물질에 의한 화상은 화학 물질이 피부와 접촉하여 조직 손상을 일으키거나 피부의 pH를 변하게 하여 화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화상은 피부세포의 DNA를 손상하거나 세포의 기능을 방해하여 발생합니다. 화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화재, 화학물질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화상(burn)의 종류
화상은 피부나 조직이 열에 노출되어 손상된 상태에 따라 나뉠 수 있습니다. 주로 1도, 2도, 3도로 나뉘어집니다. 1도 화상은 가장 경미한 화상입니다. 주로 피부의 외부층인 표피(epidermis)에 손상을 입은 경우를 가리킵니다. 1도 화상의 주요 증상은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렵고 가벼운 통증이 있습니다. 주로 햇볕에 오래 노출되거나 열기구에 손을 대거나 다른 가벼운 열에너지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1도 화상은 대개로 적절한 처치 후 몇 일 내에 치유됩니다.
2도 화상은 피부의 외부층인 표피(epidermis)와 그 아래의 상피(dermis) 모두가 손상을 입은 경우를 카리킵니다. 2도 화상의 주요 증상으로는 피부가 붉고 부어 오르며 발진, 통증, 수포(물집)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몹시 뜨겁거나, 오랫동안 열에너지에 노출되면 발생합니다. 치료를 하는 데에는 몇 주에서 몇 개월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3도 화상은 피부의 표피, 상피와 함께 하부 조직까지 손상을 입은 경위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피부가 흑갈색이 되고, 심하게 부어오름, 통증이 있습니다. 아주 뜨거운 열에너지에 노출되었거나 화학물질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는 데에는 수 개월에서 수 년이 소요될 수 있으며, 피부 이식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화상(burn) 치료 방법
각각의 화상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1도 화상(First-degree burn)
먼저 1도 화상 치료 방법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1도 화상은 경미한 손상이므로 대개의 경우 일반적인 처치로 충분합니다. 흐르는 찬물 아래에 피부를 놓거나 찬물로 수건을 적셔서 피부를 식힙니다. 피부에 보습제나 쿨링 젤을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령, 로션이나 알로에 베라 젤 같은 보습제를 바르고 상처 부위를 가벼운 붕대로 싸서 치료합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의사에게 통증 완화제나 진통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화상 부위를 감싸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피부가 자유롭게 호흡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얼음찜질을 하는 것 또한 좋지 않습니다. 얼음찜질을 하면 더 크게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1도 화상은 피부 표피에 손상을 입은 상태인데, 얼음으로 찜질하면 피부를 더 차가운 온도로 노출시켜 냉각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2도 화상(Second-degree burn)
2도 화상은 조금 더 심하게 손상된 상태이므로 더 주의 깊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먼저 화상 부위를 찬물에 담그거나 찬물로 수건을 올려 피부를 식힙니다. 하지만 물질이 피부에 끼어 있는 경우에는 그것을 제거하지 않고 의료진의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피부가 붓고 부어오르는 경우에는 상처 부위를 위로 들어올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처 부위에 청결하고 적절한 안티바이오틱 크림이나 상처치료제를 바르고, 건조하지 않도록 붕대로 싸줍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진통제나 항염증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의사에 지시에 따라 차가운 압박 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압 산소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도 화상(Third-degree burn)
3도 화상은 심각한 손상으로, 즉시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화상 부위에 물을 바르거나 어떠한 물질이 있어도 제거하지 않고 의사의 지시를 따릅니다. 상처 부위를 건드리지 않게 상처 주위를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화상 부위를 덮어 놓고 부상을 피할 수 있는 침대로 눕히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통증 완화제, 항생제, 항염증제 등을 복용하며 수술을 하거나 피부 이식을 해야합니다. 특히, 3도 화상은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빠른 의료 치료가 중요합니다.
1 thought on “화상(burn)의 의미와 종류, 치료 방법에 대한 글”